전체 메뉴

휴마인드연구원, ‘한국형아유르베다 7유형 단계’ 세미나 개최

김태후 기자 승인 2023.08.02 18:38 의견 0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 교수(가운데)


지난 7월 21일부터 22일까지 ㈜휴마인드연구원(대표 김영규 박사) 부설 한국형아유르베다심리연구소는 ‘제5차 한국형아유르베다 7유형 단계’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형아유르베다 7유형 단계 교육은 한국형아유르베다 5단계 교육훈련과정 중 4단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이다.

한국형아유르베다는 인도의 의학체계인 아유르베다에 뿌리를 둔 심리유형으로 한국형아유르베다 창시자인 윤천성 교수(서울벤처대학원)는 기존의 아유르베다의 이론과 개념을 체계화하고 이를 한국인의 특성에 맞도록 구조화했으며, 한국형아유르베다 측정을 위해 표준화된 척도인 한국형아유르베다 심리유형검사(KAPTI : Korean Ayurveda Psychology Type Indicator)를 개발하여 표준화된 5단계 교육훈련체계를 개발했다(2016). 이러한 한국형아유르베다는 교육훈련뿐만 아니라 현재 40여 편(석·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의 연구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한국형아유르베다 7유형 단계는 이러한 한국형아유르베다 5단계 교육과정 중 4단계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한국형아유르베다의 세분화된 심리유형인 7유형의 본질과 아유르베다에 대한 다각적 관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삶의 만족도와 건강도와 관련된 개념으로 한국형아유르베다 7유형 의식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편, 7유형 단계 교육은 한국형아유르베다 창시자 윤천성 교수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학습자들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근원과 본질에 대해 탐색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행동을 의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얻음으로써 자신의 본질대로 살아가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귀중한 시간이었다.

사진제공 : ㈜휴마인드연구원

저작권자 ⓒ 뉴스문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