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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와세계, 김태후 시인 세 번째 시집 ‘워킹모델K’ 출간

이근배·유자효·송준영 시인 축사통해 수많은 고행 끝에 이룬 시집 ‘워킹모델K’는 금자탑 찬사

김홍준 승인 2023.07.30 21:57 | 최종 수정 2023.08.01 10:47 의견 0
지은이 | 김태후 | 분야 | 문학>한국시 | 발행일 | 2023년 7월 16일, 판형 | 128*188 양장 페이지 | 130쪽, 정가 | 12,000원 ISBN | 979-11-85260-53-2 03810 | 발행처 | 시와세계 (02-745-7276)


도서출판 '시와세계(주간 송준영)'는 김태후 시인의 세 번째 시집 ‘워킹모델K’를 최근 출간했다.

김태후 시인의 세 번째 시집 ‘워킹모델K‘ 출판기념회는 시와세계시학회(회장 황려시) 특별후원으로 7월 16일 저녁 7시 강남 더리버사이드호텔 6층 몽블랑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김태후 시인의 ‘워킹모델K‘ 시집 출판기념회는 모델 겸 MC 김태린, 시낭송가 강해인의 진행으로 원로시인·문학평론가·작가·방송인·영화배우·탤런트·가수·치과의사·대학교수·패션디자이너·모델·뷰티전문가 등 120여 명의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을 이루었다.

내빈으로 참석한 대한민국예술원 제39대 회장을 역임한 이근배 시인은 축사에서 “김태후 시인의 시 세계는 ‘워킹모델K’ 등의 시편에서 보여주듯 삶에 대한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는 시와 생활 주변과 삶의 변주와 낯설고 새로운 시어들을 모아 정진한, 자신만의 시 세계를 구축한 훌륭한 시인”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유자효 (사)한국시인협회 회장은 “한국시인협회 회원인 김태후 시인의 세 번째 시집에서 시인은 아방가르드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위적인 실험을 시도하는 시 세계가 돋보인다”고 독창적인 시쓰기의 칭찬과 함께 문화예술 활동 업적을 소개했다.

특히, 김태후 시인의 두 번째 현대시 수업을 3년간 지도해오고 있는 스승인 송준영 시인(계간 시와세계, 현대선시 주간)은 “이번 시집에서는 그의 시 세계가 새로운 얼굴을 보이고 있다. 그간 써온 시를 수정하고 또 다듬어 발효된 57편을 한 권으로 묶은 것으로 김 시인이 생활인으로 수많은 고행 끝에 이루어낸 시집 ‘워킹모델K’는 금자탑이다.”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 시인은 인사말에서 “시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더 깊은 시 공부를 하기 위해 우연한 기회에 큰 스승님을 만나게 되었다. 월조 송준영 스승께서는 18세부터 고승 대덕을 참문하고, 수선 매진한 모습을 그리며, 저는 스승님 문하에서 지난 3년간 현대선시와 아방가르드, 주지주의 등 여러 가지 이즘의 다양한 시쓰기를 시도했다. 매주 목요일 수업을 받으면서 월조 스승님의 깊고 폭넓은 시 세계에 몰두하고, 고귀한 시 정신과 시문학사에 빛나는 업적을 본받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문학평론가 김미정 시인은 시집서평을 통해 “시집 ‘워킹모델K’는 아방가르드적 시쓰기 작업이 시인에게 얼마나 큰 의미로 다가갔는지 시집 전편에 걸쳐 느낄 수 있다. 시편들은 내면적이고 관념적 대상을 언어화하는 데 고른 수준을 갖추고 있으며 그만큼 표현의 기법들이 구태의연하지 않고 사유의 깊이와 날카로운 시선을 감지할 수 있다.”고 논평했다.

한편, 김태후 시인은 지난 35년간 뷰티와 패션, 문화예술 분야에서 문화예술기획자로 활동 중이다. 지난 2009년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객원기자를 지냈으며, (사)아시아문예진흥원 주최 2017 아시아파워브랜드대상 수상, 2017 한류문화산업발전 공로 심재철 국회부회장 표창 수상, 2018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대상 ‘올해의 기자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인터넷언론 뉴스문화와 월간지 뷰티엔패션의 대표 기자로 대한민국아름다운문화인대상 공동조직위원장과 월드그랑프리슈프림 세계대회 2024 총괄조직위원장 등을 맡아 부지런하게 시쓰기와 병행하며 활동해오고 있다.

■ 시집 소개 ■

개인의 목소리가 사라지고 있다. 현대인의 자아 상실의 문제를 생각해 본다. 새로운 기술들은 수많은 목소리로 우리를 흡수한다. 우리로 하여금 여러 자아를 동시에 가지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수많은 자아의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것이다. 현대인의 결핍된 자아와 세상과의 불화로 인한 불안 심리를 이야기한다. 얼굴 없는 익명의 사람들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현재의 삶을 재조명하고자 하는 의도로 읽을 수 있다. 나 자신이 늘 낯설다. 낯선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다시 무대의 조명을 켠다. 인생이라는 무대 위에 나 혼자 서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당당하게 걸어” 가는 “그녀”는 결국 “꽃다발 세례” “가슴에 안”는 “워킹모델K”로 실존을 확인시킨다. ― 김미정(시인, 문학평론가)

■ 책 속으로 ■

김태후 시인의 "워킹모델K" 시집은 '불편한, 편한' '소낙비와 연못' '워킹모델K' '타투' '건너가는 도시' '짭짤한' '담쟁이의 꿈' '방향' '환승' '모르는 사람이다' '착각' '어디로 틜지' 등 총 4부로 구성한 아방가르드와 전위주의적인 현대시 57편을 실었다.

불편한, 편한

표정이 곧다 편안해 보이는 화단엔 자전거는 언덕을 밀고 올라간다 페달은 언덕을 굴린다 하늘을 쳐다보는 자전거 전조등엔 별꽃이 피고 별꽃에 달이 피면 별빛이 되는

달빛을 본다 한강에다 몸 푸는

안개 품은 북한산, 저기 차바퀴 비말을 날린다 “발빠짐에 주의하세요” 동작역 발들이 우르르 들이민다 급행, 승객을 태우는 열차 저쪽은 노약자석 이쪽은 임산부석

선로 위 승객들

핸드폰을 만지작거린다

“아빠, 잊지 않았지”

소낙비와 연못

뜨겁게 쏟아냅니다 여름이 비지땀을 흘리네요 도착한 연못을 채우렵니다 그 여름은 먹구름이 되어 등허리를 오므립니다 돌들은 맨살을 태우고 수련은 바짝, ‘저 못엔 비가 올까’

혓바닥이 보입니다 바람이 훔쳐 갔나요 내려오는 해, 저 못은 세월일까요

지느러미가 땀 흘리는 연못가에 배회하네요 아가미가 꼬리를 조종해요 튀어 오르기도 하고 바닥이 드러납니다

숨을 수가 없습니다 수초 더미는 미꾸라지가 거품을 흘리네요 현기증이 나요 탈진한 연근들이 혈관을 따라 여름을 찾습니다 갈증과 허기를 견뎌낸 여름은 혓바닥이 보입니다 소낙비 내려주는 먹구름 고인

워킹모델K

드레스가 걸어간다 그녀의 발걸음을 내딛으며 스피커 밖으로 음악에 맞춰 T자형 카펫 위를 걷는다 그녀는 걷는다

길게 접혀있는 저 무대 양쪽으로 커튼이 붉게 비친다 그녀는 당당하게 걸어간다 저 조명은,

들썩이고 있다 그녀는 걷는다 더 가뿐하게 걸어간다

관객들의 박수보다 그녀의 맵시보다 무대가 걷는다 무대 위를 가뿐하게

관객들의 박수가 무대 위로 날아온다 전광판에 나온 무대가 걸어온다 그녀의 자태가 그녀는 걷는다 무대 위를 걸어간다

그녀는 퇴장한다 관객들이 일어서서 그녀를 맞이한다 미소를 던지면서 그녀는 되돌아간다

꽃다발 세례 그녀의 가슴에 안기는

떠나간 침대

매트리스를 껴안고 있었다

침실에 들어와 매트리스 위로 누웠는데

침대를 떠나간 아내는 아직 오지 않는데

침대는 떠도는 안갯속이다

차츰 강해지다 소용돌이치는,

구름처럼 날아갈 수 있는 함께

누우면 돼

각질처럼 말라버려요 누웠다 일어선

매트리스 커버를 벗기고 눈물로 얼룩진

변태를 시작해요 붉은 욕망이 일어서고 애벌레가

다시 사라지는 달이 차면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걸까요

혀 날름거리며 눈꺼풀을 열어요 기억은

생각을 제쳐요 어제의 방바닥이 입술을 내민다

나를 찾아와요 침대가 꿈길을 헤매다 쓰다듬어요

나의 신음하는 머리를 감싸고 소음이 떠나간

꿈길이 되어가요 나는 침대에 걸터앉아

시인 김태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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